왜 우리는 자극적인 뉴스에 끌릴까?

심리 · 2025-05-21

왜 우리는 자극적인 뉴스에 끌릴까?

출근길, 스마트폰을 열자마자 화면에 박힌 뉴스 제목이 눈을 잡아끈다. “극단 선택, 충격 배경 공개”, “분노한 군중, 폭발 직전”. 당신도 그런 적 있지 않은가? 클릭은 안 하려고 했는데, 어느새 눌러버리고 몇 분을 그 뉴스에 묶여 있다. 왜 우리는 이런 뉴스에 반복적으로 끌리는 걸까?

man sitting on bench reading newspaper Photo by Roman Kraft on Unsplash

우리를 조종하는 '생존 본능'

그 시작은 아주 본능적인 데 있다. 인간의 뇌는 원래부터 ‘위험’과 ‘생존’에 민감하게 반응하도록 설계되어 있다. 지금은 호랑이가 없는 세상이지만, 뇌는 여전히 그 긴장 상태를 유지한다. 그리고 뉴스는 바로 그 틈을 파고든다.

생생함 효과와 우리의 뇌

‘생생함 효과’란 같은 정보라도 더 생생하고 구체적인 이미지나 언어를 담고 있을 때, 사람은 그 정보를 더 중요하게 여긴다는 심리 효과다. 뇌는 숫자보다 장면을 우선시하며, 뉴스는 이를 철저히 활용한다.

자극에 익숙해진 소비 습관

유튜브 알고리즘처럼, 뉴스도 점점 더 자극적인 방향으로 흘러간다. 우리는 더 강한 자극 없이는 관심조차 주지 않는 체질로 변해가고 있다.

확증 편향: 믿고 싶은 것만 보는 심리

확증 편향은 자극적 뉴스에 더 강하게 반응하게 만든다. 우리는 기존의 두려움이나 편견을 강화시켜줄 수 있는 정보에 쉽게 빠져든다.

작은 멈춤이 주는 자유

이런 소비 습관을 통제하는 첫걸음은 '알고 보는 것'이다. 뉴스를 클릭하기 전에, 감정에 끌린 건 아닌지 자문하는 것이다. 우리는 자극에 끌리도록 태어났지만, 끌려가지 않을 자유도 가지고 있다.

혹시 지금도 뉴스 피드에 멈춰 있는 자신을 발견했다면, 이 글이 작게나마 브레이크가 되기를 바란다. 끌리는 대로만 소비하지 말고, 선택하는 습관을 가질 때다.